본문 바로가기
정보/태양광

주택에 태양광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하는 그림자! 음영 여부!

by 킴샤인 2020. 11. 23.
반응형

 

태양광 발전은 햇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설치해야 전기를 잘 생산하고, 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순히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설치만 하면 끝일까요? 아닙니다.

오전에 햇빛이 잘 들어와도 오후가 되면 그늘이 지는 부지가 있죠. 태양광의 주 발전 시간은 대략 오전10부터 오후 2시까지를 잡습니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3.3시간입니다. 이 시간대에 음영 지지 않는 장소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 전선, 피뢰침 등에 의한 경미한 음영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음영때문에 단순히 전기가 생산되지 않아서는 아닙니다. 모듈에 부분적으로 음영이 생긴다면, 태양광 설비를 구성하는 모듈에서 불균일한 전력이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주로 주택용 3kW 태양광 설비에는 모듈 8-10장이 설치되는데, 8개의 모듈을 설치한 집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햇빛이 골고루 들어올 때는 8개의 모듈이 동일한 전력을 생산합니다. 하지만 부분적인 음영이 질 경우, 위치에 따라 햇빛이 들어오는 양이 다를 것이고, 높은 전기량을 생산하는 모듈과 낮은 전기량을 생산하는 모듈이 생깁니다. 태양광 설비는 낮은 전기량을 생산하는 모듈에 맞춰 전기를 내보내므로, 낮은 전기량을 생산하는 모듈에 맞춰 전력을 생산합니다. 높은 전기량을 생산하는 모듈의 전기가 낭비되고, 태양광 설비의 온도가 올라가며, 이는 수명이 저하를 유발합니다.  음영 발생이 크고 많을수록 태양광 설비의 수명도 더욱 줄어들겠죠.

 

태양광 설비 수명은 평균 20년을 잡는데, 음영이 생긴 태양광은 수명이 이에 미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설치 예정 장소에 햇빛이 잘 드는지 파악할 때, 시간대 별로 그늘지지는 않는지를 잘 확인하고 태양광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쓰다 보면 태양광 패널에 새똥같은 게 떨어질 수 있겠죠. 이것 또한, 태양광의 수명 저하를 유발합니다. 그렇다고 걸레 등으로 닦으시면 안됩니다. 태양광의 겉면은 산화방지막으로 코팅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민감합니다. 전용 세정제와 전용 장비를 이용해 세척해야 하는데, 이는 제품별로 상이하니, 설치한 업체에 전화해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