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태양광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태양광) 합격 후기.1 실기 기출 문제 요약 정리

by 킴샤인 2021. 6. 5.
반응형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태양광) 21년 1회차 실기에 합격했다.

그간 공부한 자료를 1. 자료 파일 모음집과 2.내용 정리 포스팅으로 구분해서 올리고자 한다.

 

 

우선 공부는 엔트미디어 책을 사다 공부했다.

 

 

2021 마스터 신재생 에너지 발전설비(태양광) 기사 필기

COUPANG

www.coupang.com

 

 

2021 마스터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태양광) 기사 실기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수수료를 얻을 수 있다. 링크는 21년도 버전이지만 나는 20년도 4회차 실기에서 한번 미끄러져서 책은 둘 다 20년도 버전이다.

20년도 4회차 실기에서 떨어진 이유는 새로운 유형의 기출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20년도 책을 보면 반복되어서 나오는 문제가 꽤 있다. 그래서 문제은행 식이구나라고 생각하고 시험장에 들어갔는데, 이거 외에 체감상 30점 정도? 신유형이 여럿 있었고, 설렁설렁 공부했더니 대응이 안되었다. 자업자득이라고 생각한다.

21년도에는 시험장 들어가기 전에 출제기준에 따른 공부와 신유형 서칭을 하고 들어갔다.

 

 

 

우선 기출 문제 출제 기준이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태양광)(20201.1~2022.12.31).hwp
0.09MB

 

큐넷에 들어가면 22년도를 기준으로 2가지의 기출기준이 있다. 해당 년도에 맞게 다운을 받으면 되고, 필기와 실기가 하나의 파일에 들어있어서, 분리해서 프린트했다.

 

Q-Net 자격의 모든 것

 

www.q-net.or.kr

 

 

 

2020년 3회차 실기 기출 복원 문제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2020년 3회 실기 복원 (1).pdf
0.29MB

 해설에 틀린 부분이 있다.

- 1번 문제에서 oc 대신 mpp가 들어가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찾아보자.

- 16번 문제에서 답안은 감리자 착공신고서 내용이다. 그렇다면 감리자 착수신고서는 무엇일지 찾아보자.

 내가 기억하는 것은 2가지 인데, 이외에도 틀린점이 있을 수 있으므로 비판적인 시각으로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20년3회실기 복원문제 외

 

blog.daum.net

기사 실기 복원 문제는 위의 블로그에서 다운을 받은 자료이며, 다른 회차 기출도 확인할 수 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태양광) 필기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태양광)기사 필기 기출 정리. 20년도

설계 계산값 인버터 : 모듈의 설계용량의 110%로 설계. 설치용량 105%까지 가능. 개방전압은 범위 내. 접속함 퓨즈 : 정격전류의 1.25배(대칭 단락전류 실효값). 환기구O. 접근성 O. 폴리카보네이트(PC)

kimshine.tistory.com

책을 보고 내용을 정리하면서 했고, 기출은행 식이기 때문에 바로 붙었다.

시험 직전까지 정리한 내용은 위의 포스팅에 있다.

 

 

 

 

도움이 됐다면 공감과 광고 클릭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취득 후기 https://kimshine.tistory.com/33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실기 정리1 https://kimshine.tistory.com/34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실기 정리2 https://kimshine.tistory.com/35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실기 정리3 https://kimshine.tistory.com/3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