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배달의 민족 요금제 개편, 이재명 지사의 저격

by 킴샤인 2020. 4. 5.
반응형

작년 독일 딜리버리 히어로가 배달의 민족을 4조 7500억에 인수했다. 이로써 배달의 민족 (55%), 요기요 (33%), 배달통을 소유한 독일의 딜리버리 히어로는 국내 배달시장의 90%를 차지하는 독과점 기업이 되었다. 딜리버리 히어로가 소유한 배달 앱 요기요의 수수료는 당시 12.5%였고, 정액제이던 배달의 민족도 이를 뒤따라 요금제가 변경될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딜리버리 히어로는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 앱의 특성이 다르며, 배달의 민족 수수료 인상 문제는 없을 것이라 했다.

하지면 지난 4월 1일 배달의 민족 요금제가 개편되었다. 이에 광고를 게재하던 자영업자는 분노를 터트린다. 크게 보면 기존 오픈 리스트라는 명칭으로 6.8% 수수료 받던 것을, 오픈 서비스로 명칭을 변경하며 5.8%로 수수료가 인하되는 것인데, 왜 이들은 반발하는 것일까?

 

배달의 민족 홈페이지 캡처

변경사항은 크게 4가지이다.


  • 오픈 리스트 당시 월 88,000원을 내면 배민 앱을 사용할 수 있었다. 추가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고, 광고 유입에서 발생하는 결제은 배민에 6.8%의 수수료를 냈다.

  • 오픈 서비스로 바뀌며 월 정액은 없어졌고, 배민에서 이루어진 모든 결제 건에 5.8%의 수수료를 지불한다. 예를 들어 배민에 찜해둔 가게에 들어가 재주문하면, 기존에는 배민에 수수료를 내지 않았지만 이제부터는 내야 한다.

그래서 배민에서 결제가 이루어질 경우 배민 수수료 5.8%에 부가세 포함 6.38%를 포함하여 지불하게 된다. 6.38%는 만나서 현금 결제를 하는 경우로, 카드 결제 시에는 7.18%, 앱에서 선 결제 시에는 8.48%를 내게 된다.


카테고리 중복 등록이 불가하다. 기존에는 여러 카테고리에서 동일 음식점을 볼 수 있었으나, 이제부터는 한 개의 카테고리에서만 노출 가능하다. 동일한 음식점을 여러 개의 사업자를 가지고 등록하는 것은 가능하다.


울트라 콜의 방식이 변경되었다. '깃발꽂기' 라 불릴 정도로, 번지수를 여러 곳에 설정하여 중복 광고를 했었다. 이제는 울트라 콜 광고는 최대 3개까지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오픈 서비스 광고 하단에 있어서, 광고 자체가 잘 안 보인다.


거리순 가게 노출되는 장점을 키웠다. 1구역(~1.5km)에 있는 가게를 다 노출해야만 2구역(1.5 ~ 3km)이 보이고, 2구역 다 노출된 뒤에 나머지 구역이 보인다. 구역 내 순서는 재주문율, 만족도 등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에 따른다.

 

배달의 민족 홈페이지 캡처

 

볼맨 소리를 듣는 가장 큰 이유는 수수료다. 요즘 보통 현금결제하지 않고, 카드결제를 한다. 만나서 카드 결제를 하면 수수료 7.18%에 카드 수수료 3.3%를 더해 약 10%가 나간다. 갑자기 플랫폼 이용료로 10%가 나간다니, 이를 두고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한편 경기도 이재명 지사는 배달의 민족을 저격하며, 배달 앱 독과점 횡포가 시작되는 것에 대한 대책을 세운다고 하였다. 아마 경기도에도 군산 배달의 명수같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앱이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 ( 배달의 명수 앱은 앱 내의 결제 수수료가 없다. )

배민의 광고 노출 방식이 광고비에서 거리와 알고리즘 순으로 바뀐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지만 수수료 변동으로 기존의 상생 이미지와는 멀어지게 된 배민 같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00405000257

 

[단독]‘이재명 배달앱’ 나온다..배민의 난(?) 방지

이재명 경기지사가 “배달앱 독과점 횡포를 방지하기위해 공공배달앱을 만든다”고 5일 발표했다. 이른바 ‘이재명 배달앱’이 세상에 등장한다. 배달의 민족 독과점을 방지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플랫폼기업 횡포 해결방안 고민할 때..경기도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겠습니다’라고 발표했다. 전날 이 지사는“배달의 민족 독과점을 방지할 수 있는 아...

biz.heraldcorp.com

해럴드 경제의 기사. 역시나 앱을 개발하는 방향.. 이에 따른 배민의 수수료 인하 및 개선 압박이 클 듯하다..

https://blog.naver.com/208h/221892622459

 

배민의 수수료 변화, 그 후속 방향.. 이재명 지사와 배달의 명수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글을 올렸었죠.배민의 독과점 횡포를 저지하기 위해시민들의 아이디어를 얻는다....

blog.naver.com

군산 배달의 명수 앱에 관한 특징을 간단하게 나열했다.

반응형

댓글